bar_progress

아침 식사로 챙기는 건강, 데이비드 히버 박사가 말하는 중국의 아침 식사

인민망은 많은 중국인이 하루 세 끼 식사 가운데 아침 식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80% 정도의 사람들이 매일 아침을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. 또한 그중 63%가 중국

인민망은 많은 중국인이 하루 세 끼 식사 가운데 아침 식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80% 정도의 사람들이 매일 아침을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. 또한 그중 63%가 중국식 아침 식사를 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노년층의 경우 중국식 아침 식사 의존도가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소개했다.

데이비드 히버 박사는 영양소 균형 원칙에 따라 매 끼니 열량 섭취는 탄수화물 50%, 단백질 20%, 건강한 지방 30%로 구성하는 것이 좋고 추가적으로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줘야 한다고 소개했다. 또한 중국식 아침 식사는 주로 만터우(饅頭: 찐빵), 젠빙(煎餅, 전병: 부침개), 쌀밥, 면, 죽 등을 위주로 하고 육란류 비율이 낮은 전형적인 고탄수화물-저단백질 음식에 속한다고 강조했다.

데이비드 히버 박사는 이어 영양소 균형을 봤을 때 전통 중국식 아침 식사에는 단백질 함유 비율이 낮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단백질이 높은 음식을 챙겨 먹어야 한다고 조언했다.

 

 

< 충칭(重慶) 사람들의 아침식사-샤오몐(小麵: 소면) 한 그릇과 루단(滷蛋: 양념에 졸인 계란) 하나 >

아침 식사 이것만은 피해라

다이어트에도 도움 되는 올바른 식습관

중국에는 “아침을 많이 먹으면 저녁을 조금 먹게 된다”라는 말이 있다. 중국인들은 아침 식사를 잘 챙겨 먹는 편이기는 하지만 영양소 균형을 이루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.

딩강창(丁鋼強)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 영양&건강 부처 소장은 많은 사람들이 아침 식사의 중요성을 인지는 하고 있지만 조사 결과를 보면 80% 이상이 영양소까지 신경 쓰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균형 있는 아침 식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.

딩강창 소장은 아침 식사를 할 때 주의해야 할 4가지 원칙을 소개했다.

1. 간식을 아침 식사로 대체하지 않는다

 

 

간식을 아침 식사로 대체하게 되면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고 장기적으로 지속하게 될 경우 체력이 떨어질 수 있다. 바쁜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이 편의점에서 간단한 아침 식사를 하는 경향이 많은데 이러한 식습관은 위와 장에 좋지 않을뿐더러 간식에는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.

2. 저녁에 남은 음식을 아침 식사로 먹을 때, 야채는 피해라

남은 음식을 버리기 아까워 아침에 다시 데워 먹는 사람들도 많다. 하지만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생선이나 고기는 다시 데워 먹어도 야채는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. 야채는 재가열을 했을 때 영양소 파괴가 심하기 때문이다.

3. 우유와 계란만 먹지 마라

우유와 계란은 완전식품으로 인체에 필요한 대부분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지만 완전한 아침 식사가 될 수는 없다.

우유와 계란에는 탄수화물이 부족해 쉽게 허기져 공부나 업무에 방해를 줄 수 있다. 특히 어린이의 경우 소화력이 빨라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.


<ⓒ경제를 보는 눈, today.staceykafka.com(http://today.staceykafka.com/) 무단전재 배포금지>